강원도 최문순과 동의회는 역사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

 

글: 이찬구(미래로가는 바른역사협의회 공동대표)

 

 

야만의 강원도의회, 졸속으로 중도파괴 사업안 통과

충분한 검증과 타당성에 대한 진지한 고민의 흔적 무

2년 전에 팔았던 땅, 5배로 되사는 짓도 서슴없이 감행

주자창 사업, 중도유적 초토화하는 역사 반역행위 지탄

레고랜드 흥행실패 뻔한데도 밀어붙이는 최문순의 반역

백성들의 원성이 많은 건축을 무리하게 지으면

나중에 땅이 보복한다는 말이 그냥 나온 것 아냐

 

▲ 2021.05.28. 정부 서울청사 앞에서 ‘컨벤션센터 사업승인’이 불법이라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는 이찬구 박사(중앙)

강원도의회가 한 달 만에 결정을 바꿔 강원도가 춘천 중도(中島)의 레고랜드 사업과 연계해 추진하는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 사업안을 통과시켰다.

강원도의회는 5월 21일 300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어 지난 4월(299회) 임시회에서 부결됐던 중도의 강원국제전시컨벤션센터 사업(499억원)과 주차장 조성사업(30억원) 등을 일괄 통과시킨 것이다.

4월 임시회에서 부결될 때는 컨벤션센터 사업의 혈세 낭비 우려, 타당성 문제 등이 지적되었었고, 시민단체들도 그 점을 들어 완강하게 반대 투쟁을 했었다.

그러면 한 달 사이에 앞서 지적된 문제들이 해결되었다는 말인가? 그건 아니다. 도의회로서 충분한 검증과 타당성 문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의 흔적도 보이질 않았다.

단지 레고랜드 개장 전에 4천 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우선으로 필요하다는 도(道) 집행부의 집요한 설득에 의원들이 넘어간 것이다.

주차장 마련을 위해 레고랜드 주변부지 개발을 담당하는 강원중도 개발공사의 사업비 지원이 필요하다는 말에 그만 판단이 흐려지고 만 것이다. 모두가 이성을 잃은 처사이다.

한 의원의 외침대로, “한 몸이나 다름없는 강원도와 중도개발공사가 우리 세금으로 서로 땅을 사고파는 것, 그것도 2년 전에 팔았던 땅을 5배로 되사는 것은 말도 안 되는 행정”임에 틀림없다. 다만 같은 당이라는 당략적 차원에서 결정되었다면 또 다른 의회 쿠데타라고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도 마지막 희망은 남아 있다. 행안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위의 최종심사가 남았기 때문이다. 강원도청은 문화재청(발굴제도과 2017.12.07)으로부터 받은 ‘유적보존조치 통보서(유적보존에 완벽히 해달라는 요구)’를 마치 ‘컨벤션센터 사업승인’인 것처럼 위장하여 사업심사를 행안부에 의뢰하였다고 시민단체들은 주장하고 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번 5월 28일 행안부의 최종 심사과정에서 공문서 정체가 드러날 것이 명약관화(明若觀火)한 일이다.

그러나 심사 결과는 아직도 발표되지 않았다. 앞의 불법을 합법화해주고 또 국민을 눈속임하려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러운 것이다.

중도를 선사 유적지로 보존해야 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해온 시민단체로서는 이번 컨벤션센터 용지 매입과 주차장 조성사업은 중도 섬을 또다시 초토화하는 반역(叛逆)으로밖에 볼 수 없다. 필자가 이를 반역으로 보는 것은 두 가지 이유에서다.

첫째, 민족사의 관점에서 레고랜드를 빙자하여 중도 선사 유적지를 훼손한 것은 그 자체가 역사에 대한 반역이다. 외자 유치로 인한 지역민의 경제적 혜택이 중요한 것도 사실이다.

설령 개장한다 하더라도 지금과 같은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하면 흑자경영은 고사하고 레고랜드 사업 자체가 불투명할 수도 있고, 또 설상가상으로 시민단체들의 입장 거부 운동도 일어날 것이다. 이처럼 경제문제는 일시적인 이해관계만 일으킬 뿐 영속성을 갖지 못한다. 그러나 역사는 수천, 수만 년을 함께해야 할 우리 자신의 얼굴이며 몸이다.

중도유적은 신석기에서 고려 시대에 이르기까지 한반도의 역사 전체를 일맥으로 관통해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학계의 공통된 설명이다.

그동안 일제 총독부나 이를 추종해온 식민사학자들은 삼국 이전의 우리 역사에 대해 의구심을 드러냈고, 그것을 빌미로 단군의 고조선 역사를 의도적으로 부정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짧게는 5천 년, 길게는 1만 년 역사가 단일 유적에 존재했다는 것은 세계적으로도 드문 예일 뿐만 아니라, 이 땅에서 역사를 창조해온 일관된 정치체가 존속해왔다는 것을 의심할 수 없게 만드는 소중한 증거이기도 한 것이다.

둘째, 천혜의 자연환경을 작위적으로 가공 조작하는 것은 땅에 대한 반역이다. 레고랜드 테마파크 사업은 춘천 하중도(下中島) 106만여㎡ 규모에 복합테마파크, 휴양형 리조트, 상가시설, 판매시설 등이 들어선다고 한다.

이미 확정된 레고랜드의 규모는 280,790㎡이고, 여기에 이번에 통과된 컨벤션센터 54,200㎡, 주차장 68,796㎡가 더해지는 것이다. 멈추어달라는 시민단체들의 요구도 무시한 채, 하중도는 점점 역사 유적지의 기능을 상실하고 황량한 가공 시설물로 가득 차게 된다.

옛말에 임금이 궁궐을 낮게 지으면 땅의 기운이 화기로와 진다고 했고, 반대로 높이 지으면 토(土)가 본성의 기운을 잃어 오곡이 여물지 않는다고 했다.

백성들의 원성이 많은 건축을 무리하게 짓게 되면 나중에 땅이 보복한다는 뜻이다. 제발 조상들의 지혜를 배웠으면 한다.

이제 마지막 남은 레고랜드의 해결책은 책임 있는 지도자들의 각성이다. 지도자는 국민의 의사를 반영하여 국론을 조정해가는 역할도 하지만, 역사 앞에 최종적인 책임도 감당하게 된다. 각자 맡은바 직분을 다했는지, 월권하거나 내버려 둔 것은 없는지 따져볼 일이다.

강원도는 물론이고 문화재청도 여기서 자유로울 수 없다. 조상의 혼이 서려 있는 역사유적지를 마구 헤치면 땅의 보복도 두렵지만, 우리 조상들의 진노가 먼저 미치지 않을까 걱정이다. 중도가 원형을 회복하는 그 날을 독자와 함께 기다릴 뿐이다.

▲ 레고랜드 및 컨벤션센터와 주차장 일대 조감도

 

 

 

저작권자 © 코리아 히스토리 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