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내력을 알리는 역사는 전공자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세무사, 지적공학자, 목사, 사회복지사가 역사책 출간

기존의 바른 역사책과 구성, 내용 완전 차별화 시도

단군조선, 기자조선 등 상고사 외에 통일방안도 다뤄

대마도와 미래 자원의 보고 제7광구 문제 해법 제시

『조선사 정립과 통일』, 인내천 동학사상이 바탕 이뤄

이 책을 바탕으로 역사 바로 알리기 강좌도 개설

 

▲ 서기2023.03.15. 인내천역사아카데미의 역사강좌에서 교재로 쓰일 4인 공저 '조선사 정립과 통일'.
▲ 서기2023.03.15. 인내천역사아카데미의 역사강좌에서 교재로 쓰일 4인 공저 '조선사 정립과 통일'.

 

우리나라 학계는 학제 간 칸막이를 쳐 놓고 자신들만의 기득권을 지키려는 습성이 있다. 특히 역사학계는 식민사학으로 불리는데 조선총독부가 전해 준 일제식민주의사관을 고수하고 있다.

더욱이 해방 후 80년 가까이 유일 사관으로써 군사독재보다 더 강고한, 일체의 반론을 허용하지 않는 식민사학 '파쇼' 독재체제를 구축하여 온갖 혜택이 이어지다 보니 기득권 수호 욕망이 다른 어느 학계보다 강하다.

학문이라는 것이 성찰과 반성이 본질이고 상호비판을 통해 발전하는 것인데 식민사학계는 80년을 지내오는 사이 식민사관을 깨는 수많은 문헌과 고고학 자료가 쏟아져 나왔어도 조선총독부가 가르쳐준 왜곡 날조된 역사를 바꿀 생각을 안 한다.

오히려 일본 극우파의 지원과 일본 유학파들이 주요 대학과 박물관, 연구소 등 사학 관련 단체를 장악하고 있어, 식민사관 반동성은 강고해 지고 있다.

이러한 기득권은 꿀맛이라, 대를 이어 새끼 식민사학자들을 양산하고, 이견은 일절 허용하지 않는다. 설사 허용한다고 하더라도 식민사관을 고수하는 범위 안에서 일 뿐이다.

역사라는 것은 한 민족이나 운명공동체의 과거이기 때문에 전문화된 학문이 전세 낼 성질이 아니다. 그 사회 또는 공동체의 구성원이라면 자신의 족보를 알고 싶듯이, 공동체의 족보라고 할 수 있는 역사에 관심을 두고 누구든지 연구할 수 있고 자기주장을 펼칠 수 있다. 잘못되었다면 진실을 알기 위해서라도 누구든지 들여다볼 수 있다.

더구나 요즘 같이 1차 자료가 다 공개되고 누리망에서 간단한 검색만으로 원문을 들여다볼 수 있는 때에 누가 거짓말을 하는지 금방 알 수 있다.

그런데도 식민사학은 자신들이 마치 전세 낸 양 박사, 교수, 전문가라는 것을 내세워, 역사를 전공하지 않았다거나 전문가가 아니라는 이유로 역사 비전공자들이 연구한 결과물이나 주장들을 무시하거나, 유사역사학, 사이비 역사학이라고 비난한다.

심지어 자기들과 같은 역사학으로 박사, 교수를 하는 사람들의 주장과 연구물이 자신들의 총독부 사관과 맞지 않으면 유사역사학, 사이비 역사학이라고 락인 찍는다.

이들은 수많은 인력과 전국적인 조직, 막대한 돈, 국가의 지원 그리고 언론과 결탁한 힘으로 식민사관이 정상이고 나머지는 사이비라고 선전 선동하여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고 있다.

이러한 엄혹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민족사학에서는 바른 역사 알리기 투쟁을 지속해 오고 있다. 문재인 정권 들어 식민사학계가 정부가 지원한 돈으로 일본서기에 터 잡아 경남은 물론 전라도 심지어 충청도 일부까지 고대에 야마토 왜가 식민지배하였다는 총독부사관으로 도배하였다.

이에 경남과 전남을 중심으로 시민들이 단체를 조직하여 저지하는 투쟁을 하였다. 아직 완성된 것은 아니지만 일본서기의 지명으로 가야사를 복원하려는 시도를 저지하는 성과도 있었다.

대표적인 단체가 식민사학 타도, 가야사 바로잡기 전국연대다. 지회도 여러 개 결성된 상태다. 또 지난 3월 10일에는 전남 광주 전일빌딩에서 전직 대학 총장, 교수들이 중심이 되어 ‘바른 역사 시민연대’ 출범식을 가졌다.

이에 더하여 며칠 전에는 제도권에서 활동한 민족사학자들이 발굴해낸 역사저술서 독서로 바른 역사를 알리려는 모임도 생겨났다. 지난 3월 8일 광주에서 광주마당 고문을 맡은 김상윤 선생이 이끄는 '윤내현의 고조선 읽기 모임' 발족이 그것이다.

김상윤 고문은 그동안 자신의 얼굴책에 우리 민족의 역사와 신화를 알리는 글을 연재해 왔다. 이를 통해 우리 민족의 실상을 드러낼 수 있었다.

우리 민족의 영향력이 반도에 갇혀있었던 것이 아니라 아시아를 넘어 유럽, 아프리카, 미주 대륙에까지 뻗어 나가 현재까지 문화적 친연성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서울에서는 손윤 세무사, 조병현 지적공학자, 임태환 목사, 김성배 사회복지사를 중심으로 동학에 뿌리를 둔 ‘인내천역사아카데미’를 개설하여 같이 공부할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 역사강좌에서 쓰일 교재는 『조선사 정립과 통일』이다. 이 책은 최근에 출간된 것으로 앞서 소개한 네 명이 집필한 것이다.

‘인내천역사아카데미’의 강좌는 역사와 함께 현재 역사적 당면과제인 통일 문제도 심도있게 다룰 예정이다. 또 영토학에 기초하여 최근 100여년 사이에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우리영토의 실상을 공개한다. 이 강좌는 강사들이 직접 책을 써서 바른 역사를 알리는 것이 특징이다.

강좌에서 쓰이는 이 책은 식민사학자들이 말하듯이 비전공자들, 그것도 일반인이 쓴 것이라 엉성하거나 전문성이 모자라거나 왜곡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책 목록과 상당히 긴 요약내용을 보면 심혈을 기울여 쓴 것으로 각 분야의 전문적 수준까지 올라와 있음을 알 수 있다.

역사는 현재라는 말이 있다. 이 책은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시대 문제까지 역사를 통해 녹여내 문제의 실체를 보여주고 대책까지 내놓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기사에서는 이 책이 무엇을 담고 있고 어떤 정신이 녹아 있는지 요약한 책 내용을 아래에 소개한다.

이처럼 식민사학계가 역사를 자신들의 전유물이라는 듯이 철옹성을 쌓고 자신들의 검문을 거쳐야 한다고 하지만, 갈수록 바른 역사와 역사의 진실을 알리는 단체와 조직이 늘어나고 있다.

결국, 역사는 과거의 죽은 학문이 아니라 우리의 문제와 상태를 정확하게 짚어주고 해결책까지 제시하는 학문이라고 할 것이다.

▲ 인내천역사아카데미에서 마련한 역사 강좌 일정 안내장
▲ 인내천역사아카데미에서 마련한 역사 강좌 일정 안내장

 

-아 래-

[이 책은 조선사 정립과 통일문제를 다루고 있다. 전체적으로 서론과 본론, 결론으로 편성하였으며, 본론은 5부로 구성하고 결론에 평가와 전망을 담았다. 서론은 두 개의 장으로 이뤄져 있다. 먼저 우리 한민족의 본향인 중원대륙과 강역의 축소에 대하여 살펴보고, 바른 역사 정립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이 책의 서술 방향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설명하여 전체 내용을 쉽게 파악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1. 중원대륙은 한민족의 본향

한민족(韓民族)은 한반도와 그 주변의 만주, 연해주 등지에 살면서 공동 문화권을 형성하고 한국어를 사용하는 민족을 말한다. 북한과 중국에서는 조선민족(朝鮮民族)이라 부른다. 우리는 1950년 국무원고시 제7호에 의해 ‘조선’이란 명칭 사용이 기피되면서 한민족, 한인(韓人)으로 호칭하고 있다.

구소련 거주 한인들과 연해주에 거주하다가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된 한인들은 ‘고려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민족은 반만년 동안 혈연적 동일성을 지니고 이어진 단일민족으로 중원대륙의 조선과 진국(辰國), 부여, 동예, 옥저, 고구려, 백제, 신라, 발해, 고려, 조선으로 이어져 왔다. 우리 한민족은 중원대륙에서 발원하여 3,157년을 지배하였다.

한민족의 최초 국가는 조선이 통설이지만, 식민사학자들은 조선의 존재를 부정하고 있다.

조선에 대한 기록이 부족하고, 단군 실화를 신화로 왜곡하여 제대로 된 ‘국가(state)’ 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조선 건립 시기와 영역, 한사군의 위치 등에 대한 문제도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남한 학계의 가장 뜨거운 쟁점 사항은 ‘낙랑군=평양설’이다. 북한학계에서는 1962년 「조선 연구」 발행으로 ‘대륙조선설’과 ‘낙랑군=요동설’이 확립되었지만, 남한 학계에서는 일제 강점시기에 조선총독부가 정립한 ‘낙랑군=평양설’을 아직도 부동의 정설로 받들고, 신성불가침 영역으로 신봉하고 있다. 우리의 강역을 일만 리에서 삼천리로 축소시킨 것이다.

일반적으로 한 왕조의 역사는 지나간 후에 다음 왕조에서 적는다. 우리 한국사도 마찬가지다. 삼국유사는 고려 승려 일연(一然)이, 고려사는 조선왕조의 학자들이, 조선사는 일제 강점기 조선총독부가 기술하였다.

그래서 10,000년의 한국사가 1,000년으로 축소되었다. 공간적인 측면에서 보면 한국사가 한반도에 접어든 연대는 발해가 만주대륙을 상실한 926년부터 기산하면 1,000년이 된다.

조선총독부는 식민정책으로 천년 이전 대륙에서 살아온 강역을 외면하고 한반도에서만 살아온 것처럼 역사를 왜곡한 것이다.

관념적으로 우리 강역을 두만강 압록강 이남의 삼천리 반도가 우리나라라고 생각하는 것은 조선총독부의 식민사관 잔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영토관은 박지원 선생이 열하일기에서 말한 “조선의 옛 땅을 싸우지도 않고 남에게 내어주는 것(是朝鮮舊彊不戰自虞矣)”과 같다.

다행히 최근 들어 민족사학계를 중심으로 조선과 단군에 대한 재조명과 함께 리지린의 「조선 연구」, 쟝 밥티스트 레지 신부의 「18세기 프랑스 지식인이 쓴 조선, 고구려의 역사」 등이 번역되어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조선 강역 논쟁에서 중요한 것은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던 조선의 서쪽 경계 지역이 어디였느냐 하는 문제이다. 이에 대해 리지린은 조선의 서쪽 경계가 서기전 3세기까지는 하북성 난하였다가 서기전 3세기 초 연나라 장수 진개(秦開)에게 영토를 빼앗긴 후 요녕성 대릉하 동쪽으로 축소되었다고 보았다.

그리고 조선의 수도 왕검성을 오늘의 중국 요녕성 개평으로 보고 있다. 북한의 「조선전사」는 조선의 서쪽 강역에 대해 리지린이 주장한 난하설 및 대릉하설을 받아들이고 있다. 이러한 리지린의 주장은 단재의 주장과 일치하고, 손윤 박사가 다루는 제1부에서 상세히 기술될 것이다.

그리고 레지 신부는 중국 황실 서고에 보관되어 있던 중국 측 사료들을 통해 우리가 지금까지 전혀 알지 못했던 조선의 역사를 「18세기 프랑스 지식인이 쓴 조선, 고구려의 역사」에 적어놓았다.

이 책은 ‘조선-고구려-고려-임진왜란’까지를 다루고 있는데, 대다수 내용은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와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조선과 관련한 기록은 현재 한국 사학계 주류 견해와 완전히 다르다.

조선이 한반도와 만주의 강국으로 중국 최초의 나라인 하왕조(夏王朝) 이전 요(堯) 임금 때에 존재하였으며, 중국과 맞섰던 고구려와 같이 강한 나라였다는 것이다.

이 책에 실려 있는 조선 지도는 20세기 초 김교헌(金敎獻), 유근(柳瑾) 등에 의해 출간된 「신단민사(神檀民史)」와 ‘간도되찾기운동부’ 및 필자가 주장하는 ‘우리가 꼭 되찾아야 할 북방영토’ 지도와 매우 유사하다.

일연이 전하는 단군신화의 조선이 단순히 신화가 아닌 역사적 사실과 조선이 만주를 기반으로 한반도를 아우르는 강력한 나라였다는 보다 명확한 증거이다. 몇백 년의 세월을 뛰어넘은 기록이 일치하기 때문에 조선과 관련된 한국상고사는 다시 쓰여야 한다.

이제, 조선을 바라보는 시각을 전환해야 한다. 조선 역사가 없으면 한국사도 없다(若無朝鮮史, 是無韓國史)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조선에서 고구려, 발해로 이어지는 역사를 바로 세워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의 강역은 한반도와 만주 지역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고구려가 가장 번성하였을 때는 송화강 유역이 모두 우리 영토였으며, 남북국 시대에 발해의 영토 범위도 고구려의 강역과 비슷하였다.

고려 이후 우리 영토가 한반도로 축소되었으나, 우리 민족은 여전히 간도에서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살고 있다. 비록 지금은 분단되어 한반도에 갇혀있지만, 간도는 우리 영토가 틀림없다. 분단의 아픔을 극복하고, 3,200년 간 우리가 지배한 강역을 회복하여 우리의 주권을 확립할 그 날을 준비해야 한다.

2. 역사만이 희망이다.

지금 우리가 맞닥뜨리고 있는 한반도 위기는 종전과 차원이 다르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한반도에 핵 대결이 격화되고 있으며, 한일 관계는 일본에 끌려가는 형태로 나타나고, 중국의 노골적인 영토주권 침략이 진행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한반도는 지정학적 위치상 전환기 국제질서의 한복판에 자리했었다. 우리 민족은 파미르고원에서 발원하여 좋은 터를 찾아 동으로 이동하여 한반도에 자리 잡았다. 우리 민족의 강역사를 연구는 필자의 역사관은 「부동산적 역사관」에 근거한다.

「부동산적 역사관」은 “터를 잘 잡은 인종이 승자가 된다.”는 새로운 역사 방법론이다. 이것은 한나라의 산수 지세나 한 개인의 주거지나 묘지가 그 나라의 국세나 개인의 운명에 영향을 미친다는 동양의 풍수지리설과 맥을 같이 한다.

한 국가가 다른 국가를 지배ㆍ정복하는 역사의 부침은 그 국가가 지정학적으로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부동산적 역사관」은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UCLA)의 재러드 메이슨 다이아몬드의 저서 「총ㆍ균ㆍ쇠」(1998)에 근거하고 있다.

다이아몬드(Jared Mason Diamond) 교수는 이 책에서 ‘오늘의 일본인이 3,000여 년 전 한반도에서 이주한 한민족의 후예’라는 연구 결과와 함께 한·중·일의 연대기를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이러한 「부동산적 역사관」은 단재의 논문에서도 나타난다. 단재는 「천고(天鼓)」 제2권에서 “조선은 일찍이 예로부터 중국과 일본 사이에 끼어 있어서 양국의 울타리 역할을 하여 피차가 서로 해를 입지 않도록 하였다.

이는 진실로 수천 년 역사가 분명히 증명하고 있다. 조선인은 동양에서 평화를 보전한 공이 크다. 고려 말에 원 세조(世祖)가 길을 빌어 왜를 벌한다 하였는데 조선은 이를 거부할 수 없었다.

조선 때는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가 쳐들어왔는데 조선은 자력으로 물리치지 못하고 명에 원군을 빌려 겨우 물리칠 수 있었다.

근세에 이르러서는 일본이 조선 문제로 중국 러시아와 전쟁을 일으켰다. 무릇 수가 오면 수를 막고, 당이 오면 당을 막고, 거란이 오면 거란을 막고, 여진이 오면 여진을 막고, 왜가 오면 왜를 막아 반도를 훌륭히 보장하고 해양과 대륙의 양 민족을 나누어 놓은 것이 진실로 유사 이래 조선인의 천직이다.

열국들이 왜의 조선 병탄을 들어주었으니, 왜가 두만강과 압록강을 넘어 만주 땅을 어지럽히고 북쪽으로 몽고를 넘보고, 서쪽으로 산동을 점령하는 것을 막을 수 있겠는가?”라고 하였다. 단재는 조선의 지형학적 특성과 함께 일본의 대륙진출을 경계하였다.

이러한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로 대륙과 해양세력의 울타리 역할을 잘해 왔으나 구한말 서세동점(西勢東漸)으로 열국의 요충지가 되어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이 중일전쟁으로 이어지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소 냉전으로 한반도의 분단과 한국전쟁이 일어났다.

이제 또다시 ‘신냉전’이라는 전환기 국제질서의 대격돌이 한반도에서 시작되고 있다. 이러한 사태는 윤석열 정부가 지난 11월 프놈펜 한미일 성명에서 ‘북핵 위협 억제’라는 명목으로 일본 자위대의 한반도 진출을 허용한 데서 출발한다.

이에 기시다 정부는 12월 16일 ‘반격능력’ 보유를 명문화하는 ‘3대 안보 문서’를 개정과 함께 ‘국가안보전략’에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로 표현하고, ‘북한 선제공격에 한국의 동의가 필요 없다’는 등 한반도 재침 야욕을 드러내고 있다.

‘3대 안보 문서’의 ‘반격능력’은 ‘침략능력’을 의미하기 때문에 ‘자위대가 한반도를 재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겠다’는 것으로 이해된다. 결국, 한국 대통령이 ‘미쓰야겐큐(三矢硏究)’의 ‘선제 타격’을 용인해 준 셈이 되고 말았다.

윤석열 정부는 ‘신냉전’ 돌격대를 자임하였다. 핵무기 탑재가 가능한 미국의 전략무기가 한반도에서 훈련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고, 2023년 신년 인터뷰에서 “한미가 미국의 핵전력을 ‘공동 기획-공동 연습’ 개념으로 운용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미국도 상당히 긍정적인 견해”라고 말했다.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북미 양측 모두 상대방에 대한 핵 선제공격의 공식화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미국은 핵무기 탑재 전략무기 군사연습을 한반도에서 전개하고, 북한은 전술핵 탑재 모의 공격 훈련하고, 핵 정책을 법제화하였다.

이제 북미 대결은 핵 대결을 본질로 하고 있다. 어떠한 경우라도 한반도에서 핵 대결은 막아야 한다. 그리고 평화와 통일을 위한 길로 나아가야 한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보듯이 전쟁은 파멸만 있을 뿐이다.

지난 역사에서 확인되듯 전쟁은 영토분쟁에서 기인한다. 역사가 에릭 홉스봄(Eric Hobsbawm)은 “역사학은 영토분쟁의 학문적 첨병”으로 정의하고, “역사학이 핵무기만큼 위험할 수 있다.”라고 경고한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보듯, 국가 간의 대립은 역사문제로 귀결된다. 역사분쟁에서 이겨야 영토를 지킬 수 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한반도의 전운과 함께 우리가 따져봐야 할 것이 또 하나 있다. 중국의 ‘해양공정’이다. 고토회복을 위한 ‘해양공정’은 한반도를 전쟁의 위기로 몰아갈 새로운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일본이 ‘국가안보 전략’에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로 표시하여 독도 침탈을 노리고 있지만, 중국은 ‘일대일로 전략’에 따라 막강한 해군력을 앞세워 ‘류큐제도(琉球諸島)’와 ‘이어도’를 동중국해로 편입하기 위한 해양공정을 착착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아무런 대책 없이 손 놓고 있다. 중국은 머지않아 ‘이어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노골화할 것이 틀림없다.

이런 상황에도 우리 정부의 미온적인 대응으로 자칫 잘못하면 영토주권을 상실할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낀다. 영토분쟁에 대한 사전 준비가 미흡하면 전쟁은 필연적으로 일어난다.

본래 전쟁의 발단은 역사분쟁에서 시작하여 영토분쟁으로 나타나지만, 일단 분쟁이 발생하면 당사국 간의 자존심이 걸린 전면전으로 확대되는 특성을 가진다.

그래서 분쟁 대상 국가들은 영토분쟁 해결을 외교의 첫째 목표로 추진하게 된다.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영토분쟁도 단순한 역사분쟁을 넘어 군사력을 바탕으로 전개되는 양상을 보인다. 한반도의 위기 상황은 북미 대결에서 비롯되어 일본의 재무장과 윤석열 대통령의 ‘전쟁’과 ‘핵무장’ 발언에서 점화된 측면이 있다.

북미대화와 남북대화 가능성이 차단되어 위기를 해소할 방안이 마땅하지 않다. 현시점에서 윤석열 정부가 추진해야 할 과제는 북한과 ‘강 대 강’ 대치로 격화된 한반도의 전운을 걷어내고 일본과 중국의 영토침탈에 대비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중국은 1915년부터 1980년까지 65년 동안 제작한 19종의 「중국국치지도」에 역대 중국 왕조가 차지한 최대 판도와 비교, 한반도와 주변 해역을 ‘잃어버린 땅’으로 표시하고, 이를 회복하려는 ‘해양공정’을 차곡차곡 진행하고 있다.

중국의 고토회복 전략에 우리가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것은 「중국국치지도」에 나타난 중국의 영토의식 때문이다.

중국은 “조선의 역사가 기원전 1122년 또는 기원전 1046년에 기자조선으로부터 시작되어 위만조선과 한사군, 삼한, 삼국, 고려, 조선을 거치면서 어떨 때는 독립국으로, 어떨 때는 조공국으로, 어떨 때는 속국으로 입장이 바뀌다가 1636년에 병자호란을 통해서 완전하게 속국으로 만들었지만, 1876년 강화도조약으로 조선에 대한 지배권이 약화하였고, 1905년 을사늑약과 1910년 한일병탄으로 지배권을 완전히 일본에 넘겼다.”라고 지도에 명시하여 교육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움직임은 종전의 동북공정과 독도 영유권 주장과는 달리 무장력, 특히 해군이 직접 전면에 나서 진두지휘하고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더 심각한 양상으로 전개될 것이 분명하다. 우리 영토를 그냥 내어주지 않는 한 전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서방의 학자들은 한국을 동양의 발칸이라고 한다. 과거 크림전쟁과 근세 세계대전은 모두 발칸에서 비롯되었고, 한국 역시 근세 동양 열국의 요충지가 되어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이 조선 문제로 일어났기 때문이다.

발칸은 소국이 병립하고 여러 민족이 섞여 있지만, 조선은 예로부터 통일 국가를 이루고, 순수한 단일민족을 유지한 것이 발칸과 다르다.

이것이 한국의 지형학적 힘이다. 이러한 지정학적 특성으로 한국은 단일민족으로 중원대륙에서 일어나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왔다. 이제 대륙전력과 해양전력 사이에 낀 반도 국가에서 대륙 국가로, 세계 중심국가로 나아가야 한다.

전염병 대유행 이후 새로운 국제질서와 대한민국의 위상으로 보아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한반도의 격화되고 있는 전운을 지우고 한반도의 통일 미래를 담보하기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의 대비책이 필요하다. 역사는 미래를 보는 거울이다.

그래서 역사만이 희망이다. 국가가 힘이 있어야 국민을 보호하고, 민족정신이 강렬해야 역사를 지킨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 히스토리 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