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풍백화점 붕괴는 완벽한 인재로 1천명이상이 살상당했다.

 

글: 전집현(자유기고가)

 

삼풍백화점 붕괴참사 한국전쟁이후 가장 큰 인명피해

붕괴시작한지 단 5분만에 완전붕괴 사상자 1천명 넘어

붕괴신호 계속돼도 영업 피해 우려로 붕괴 위험 무시

기둥두께 줄이고 철근 축소 투입 부실공사로 붕괴예고

붕괴 2개월전부터 식당 금가고 콘크리트 떨어져 내려

백화점 이준회장 고객대피 건의한 이사들에 오히려 화내

붕괴자리에 윤석열 대통령 거주지인 아크로바스타 지어

 

▲ 삼풍백화점 붕괴는 대한민국 압축성장의 민낯을 보여주었다(편집인 주). 자료: 누리망
▲ 삼풍백화점 붕괴는 대한민국 압축성장의 민낯을 보여주었다(편집인 주). 자료: 누리망

 

<1995년 6월 29일 오후 5시 57분 삼풍백화점 붕괴>

1. 한국전쟁이후 가장 큰 인명피해

서울 서초동 소재 삼풍백화점은 1989년 개점하여 한때 매출액 기준 업계 제1위를 달리던 초호화 백화점이었으며 롯데백화점 본점 다음가는 규모의 백화점이었다.

그런데 1995년 6월 29일 삼풍백화점이 붕괴가 시작된지 단 5분만에 완전히 무너져 버렸다.

사망 502명, 실종 6명, 부상 937명이라는 한국전쟁이후 가장 큰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1년 전의 성수대교 붕괴사건(1994년 10월 21일)에 이은 압축성장의 그림자였다.

2. 영업 피해 우려로 붕괴 위험 개무시

지상 5층, 지하 4층, 그리고 옥상의 부대시설로 이루어진 삼풍백화점은 건설 당시부터 원 설계와 달리 기둥의 폭을 줄여 철근 등 자제를 작게 투입하는 등 부실하게 시공되었다.

붕괴사고가 일어나기 수개월 전부터 균열 등 붕괴 조짐이 있었으나 경영진은 애써 무시했다.

붕괴 2개월 전 5층 식당에서 균열이 발생하고 콘크리트 알갱이와 골재가 떨어지고 바닥까지 서서히 내려앉기 시작하자 토목 공학자들을 불러 검사를 진행했다.

이후 "건물 붕괴 위험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는다.

붕괴 약 3시간전 오후 3시 구조기술사와 백화점 임원진은 긴급안전검사를 실시하고 대책회의를 시작한다.

삼풍백화점 이준 회장(1922~2003)은 즉각 고객들을 대피시키자는 이사들의 건의에도 백화점 영업 피해를 거론하며 노발대발 반대했다.

3. 소위 초능력자 유리겔라까지 등장

붕괴 당시 한국은 재난구조 장비가 현저히 부족했던 상태로 결국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제2의 유리겔라라 불렸던 투시 초능력자17세 이스라엘 청소년까지 동원하였다.

하지만 정확한 생존자 지점을 지목하는데는 실패하여 혹시나 했던 실종자 가족들은 허탈감에 빠졌다고 한다.

4. 붕괴된 터에서 대통령 탄생

지금은 붕괴된 삼풍백화점 자리에 아크로비스타( Acro Vista)가 들어섰다. 2001년에 착공, 2004년에 완공되었다. 2022년 3월 9일 이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인 윤석열이 제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된다.

저작권자 © 코리아 히스토리 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