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일본에 대한 역사 인식이 매국을 넘나드는 위험 수위에 이르렀다.

 

글: 김상수(작가, 화가, 감독)

윤석열 대통령 광복절에 일본 극우세력 옹호해

일제가 저지른 만행은 전혀 언급 없이 이웃 표현

대한민국 대통령이 아닌 일 극우파 대변인 노릇

 

▲ 사진 - 패전 일본군 무장 해제 日本国立図書館記録写真
▲ 사진 - 패전 일본군 무장 해제 日本国立図書館記録写真

 

윤석열은 몰역사관(沒歷史觀)의 한심한 친일본우익 역사 수정주의 사고를 그대로 답습하는 언사를 815 경축사라고 과장된 억양의 목소리로 떠들었다. 경천동지(驚天動地) 할 망언이다.

특히 한-일 문제를 언급하며 그는 1998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얘기했는데, 김대중 오부치 선언이 나오기까지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과거 사실 반성을 전제로 한 무라야마 담화, 고노 담화, 이어서 김대중 오부치 성명에 이르는 경과는 애써서 외면하거나 간과하고 있다. 그는 “일본은 세계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도전에 맞서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이다. 한-일 관계가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양국의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될 수 있다”고 한 뒤 “한-일 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양국이 갈등하는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나 일본군 성노예(유엔 공식 지칭) 피해자 문제 등 한일 현안의 민감한 내용은 전혀 언급하지를 않았다. 일본 정부는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모든 사안이 최종적으로 끝났다는 태도에 변함이 없다.

이렇게 과거사를 완전히 부정하는 일본 정부와 "세계시민으로의 이웃"이 가능한가? 일본 정부는 패전(敗戰)을 부정하고 종전(終戰)이라고 억지로 우기고 있다. 패전을 받아들여야 함에도 과거 전쟁 범죄 죄악질을 부정해야 하기에 종전이라고 고쳐 말하는 것이다.

이런 태도의 일본 정부와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이다"라고? 이런 역사 몰이해는 대한민국 정부 언표일 수 없고, 대한민국 대통령 발언일 수가 없다. 미친 망발이고 일본 우익 극우의 논리다.

분명히 알아야 한다. 일본은 전쟁에서 패했다. 전쟁의 죄과는 책임을 져야 한다. 이것이 인류 보편적 가치인 것이다. 이것에 기초하여 대(對) 일본 외교는 비로소 진행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 히스토리 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