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일제로부터 광복된 지 76년인데도 식민사관 지배받고 있다.

 

작년 9월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식민사관 가야사 왜곡 다뤄

이용호 의원의 문제 제기에 김 총리 전문가영역이라고 회피

김 총리 학자들 주장이라고 두둔하자,

이 의원, 옳고 그름의 문제라고 바로 상기시켜

김 총리 입에서 ‘임나일본부설’이라는 말이 먼저 나와

이는 가야사 식민사관으로 덧칠한 것 잘 알고 있다는 뜻

 

■ 서기 2021.09.13.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이용호 의원이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가야사 복원 왜곡 문제를 가지고 질문하였다. 자료: 펙트티비 발췌
■ 서기 2021.09.13.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이용호 의원이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가야사를 일제식민사관인 '임나일본부설'로 복원하는 문제를 가지고 따졌다. 자료: 펙트티비 발췌

 

문재인 정부 들어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추진 중인 가야사 복원사업이 일제 식민사관인 임나일본부설에 맞춰 이루어지고 있다. 일본 고대 야마토 왜가 우리나라 남부지방을 점령하여 식민지배를 하였다는 것이 골자다. 이 설은 <일본서기>에 바탕을 둔 것인데 여기에는 야마토 왜의 신공 황후가 군대를 이끌고 가야지역을 침략하자 신라, 백제 등의 군대가 항복했다고 한다. 정복지의 지명도 나오는데 일제 식민사학자들은 경상도와 전라도에 제멋대로 비정해 놨다. 대표적인 인물이 이마니시류와 스에마스 야스카즈다.

가야사를 복원을 주도한 한국 주류사학계인 식민사학계와 식민고고학계가 일제 식민사학자들이 비정해 놓은 일본식 지명을 그대로 가야사 복원에 이용하였다. 이것을 사실로 하여 유네스코에 가야지역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문화재청이 앞장서서 등재하려고 하였다. 이에 민족사학계와 시민사회단체가 강력한 저지 투쟁에 나섰고 현재는 등재 보류상태다.

저지 투쟁으로 해당 지방 자치단체와 지방의원 및 국회의원들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기에 이르렀고 민족사학계와 시민사회단체의 주장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였다.

서기 2022.09.13. 국회 대정부 정치 분야 질문에서 가야사 왜곡 문제가 나온 것도 이러한 투쟁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국민의 힘, 이용호 의원이 답변자로 나온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가야사 왜곡 복원의 심각성을 따졌다. 이 의원은 전북 남원 가야 고분군 3개 문화유산을 유네스코에 등재하려는 것을 아느냐고 김 총리에게 상기시켰다.

이어 남원을 기문 가야라고 하는 것은 친일문제가 될 수 있어 다툼이 심한데 정부가 나서서 정리해 주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남원을 기문이라고 하는 것은 일제식민사학이 <일본서기>에서 따와 주장한 것이고 이를 그대로 국내 식민사학이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김 총리는 전문가영역이라는 핑계로 문제를 회피하였고 역사적인 사료를 들며 그 일대가 기문국이라고 했다고 식민사학자들의 주장을 되풀이하였다.

이 같은 발언에는 식민사학자들은 이 분야에서 전문가들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연구한 것은 무조건 인정해야 한다는 논리가 숨어 있다.

김 총리는 식민사학계만 신뢰하고 민족사학계와 시민사회단체가 제기한 논리와 증거는 무시해 버렸다고 추정할 수 있다. 식민사학계는 기득권의 막강한 조직과 인력을 이용하여 독립투사들의 역사관을 잇고 있는 민족사학계를 유사역사학, 사이비역사학으로 낙인찍고 정부, 정치계는 물론 국민에게 선전, 세뇌 시켜왔다. 이날 김 총리의 답변 태도에서도 이러한 영향을 받은 냄새가 진하게 풍겼다.

이날 이용호 의원의 정당한 질문에 김 총리가 “이 문제는 학문의 영역이고 전문가들... 학자들의 주장” 운운한 것도 이러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문제를 제기한 민족사학계는 가야사에 비전문가이고 ‘뭘 알지도 못하면서 우격다짐으로 가야사 복원을 방해하고 있다’는 인식이 깔려있다.

이 의원은 ‘학자들의 주장’ 운운하는 김 총리의 무책임한 발언에 “이게 주장의 문제인가, 옳고 그름의 문제”라고 직격탄을 날려 이번 사태의 본질을 상기시켰다.

이날 김 총리의 발언을 보면 가야사 복원이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 결과가 나오고 있는지 잘 알고 있었다. 또한 가야사 복원이 일본 극우파 주장에 따라 <일본서기>로 도배되고 있다는 민족사학계 주장도 잘 알고 있었다.

이 의원이 말하기도 전에 “임나일본부설을 주장하는 분들이 주장하는 그것과는 다른 그런 의미에서 여러 가지 기록이 있다. 라고 하니까요. 이 문제는 학문적인 영역이니까요, 이건 조금 전문가...”라는 말에서 잘 드러난다.

민족사학계의 주장을 잘 알고 있으나 식민사학자들이 학자들이고 전문가들이기 때문에 그들의 주장이 옳다는 것이다. 식민사학자들이 주장하는 “여러 가지 기록”에 따라 남원을 기문가야라고 하는 것이 맞다는 인식이 깔려있다.

김 총리는 이 의원의 질타를 계속 거부할 수 없었는지 이 문제를 주관하는 문화재청에 다양한 목소리가 있으니 더 나은 방안을 찾아보라고 ‘요청’하겠다는 말로 마무리하였다.

김 총리의 ‘요청’하겠다는 말에서 문재인 정권이 가야사 식민사관 복원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가늠할 수 있다. 사업추진의 최고 사령탑 격인 국무총리가 하급기관에게 바로 잡으라고 지시,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부탁한다는 뜻의 ‘요청’하겠다고 하였다.

학자들, 전문가들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문제가 반국익, 범죄행위에 가까움에도 방치하겠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 히스토리 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