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 임시정부 승계한 대한민국은 요, 금 나라를 우리 역사로 가르쳐야 한다.

 

조병현 박사 상해임시정부 국사 교과서 최초 분석,

2021년 국제학술문화제 발표 예정

상해임시정부 요(遼)·금(金)·청(淸) 모두 우리 역사로 가르쳐

기자조선, 위만조선, 한사군 모두 요서 지역에 위치

고조선의 면적은 한반도의 6.3배 크기

중국 동북공정 대응‘배달민족통일론’이론 확립 주장

 

▲ 구한말 고위관리를 지낸 무원 김교헌 선생이 에 수록한 우리 역사의 강역이다.  자료 : 김교헌, 「신단민사」 한빛 제2권 제1호 통권 제2호 (1928. 1), p. 9.
▲ 구한말 고위관리를 지낸 무원 김교헌 선생이 <신단민사>에 수록한 우리 역사의 강역이다.  자료 : 김교헌, <신단민사> 한빛 제2권 제1호 통권 제2호 (1928. 1), p. 9.

 

6월 21일부터 5일 동안 백범기념관에서 열리는 국제학술문화제에 발표 논문 중에서 단재학당 교장 조병현 박사의 ‘상해임시정부 편찬 국사교과서에 나타난 대륙사관에 관한 연구’가 화제이다.

조 박사는 상해임시정부에서 편찬, 가르친 국사교과서의 대륙사관을 조사ㆍ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대륙사관 확립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그 동안 우리가 잘 몰랐지만, 상해임시정부에서는 국사교과서를 편찬하여 학생과 한인, 해외동포에게 국사를 가르쳐 민족정신과 독립정신을 고취시켰다.

상해임시정부는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민족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민주국가 건설과 민주국민을 양성하는 데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국사교과서로 <신단민사神檀民史>와 <배달족역사倍達族歷史>를 편찬하여 무료로 보급, 국사 교육을 시킨 것이다.

현재 역사학계는 식민사학계와 민족사학계로 나뉘어 중국의 동북공정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역사의식이 없는 재판관들의 반국가적 판결은 식민사관에 기초한 잘못된 교육에 기인한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상해임시정부의 국사교과서는 대륙사관을 어떻게 기술하고 가르쳤는지, 고조선의 지리적 범위는 어디까지이며, 식민사관을 극복하기 위한 대륙사관은 어떻게 확립하여야 하는지 등을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이다.

조 박사는 역사학자가 아니지만, 지적(地籍)을 연구하면서 강역의 변천사와 북방영토 회복 방안에 대하여 연구를 계속해 왔다. 단재 신채호 선생을 연구하면서 상고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고대사 연구에 눈을 뜬 것이다.

연구 결과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상해임시정부를 승계한 대한민국은 상해임시정부의 역사관과 국사교과서에 나타난 대륙사관을 지금부터라도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한다.

▲ 무원 김교헌의 배달족역사 내용 일부
▲ 무원 김교헌의 배달족역사 내용 일부

 

발표 논문에 의하면, 국사교과서에 나타난 대륙사관은 <조선강역도>의 강역 안에서 일어난 모든 국가와 민족의 흥망성쇠는 전부 우리의 역사이기 때문에 요(遼)·금(金)·청(淸)의 역사도 모두 우리 역사로 자세히 기술하여 가르쳤다.

기자조선과 위만조선, 한사군 위치는 모두 요서지역에 순차적으로 위치하였고, 공험진의 고려지경비, 윤관의 9성과 6진 개척, 서희담판, 남북극시대, 명의 정벌과 위화도회군, 백두산정계비 등에 대하여도 자세히 기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고조선의 강역을 나타낸 <조선강역도>의 경계선을 추출하여 인공위성영상에 복원하여 우리의 고토, 고조선의 지리적 범위를 산정했다. 고조선 강역의 4극점의 위치와 고조선 면적, 모양을 최초로 밝힌 것이다. <고조선강역도> 상의 고조선 면적은 약 1,397,482㎢로 한반도 전체 면적 223,404km²의 6.3배에 해당된다.

▲ 자료 : 상해임시정부 역사교과서, 무원 김교헌의 신단민사 내용 일부.
▲ 자료 : 상해임시정부 역사교과서, 무원 김교헌의 신단민사 내용 일부.

 

조 박사는 “상해임시정부 국사교과서에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응할 수 있는 자료가 이렇게 분명하게 나와 있는데 지금까지 역사학자들은 무엇을 했는지, 왜 대륙사관 연구에 소홀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라고 하면서, 동북공정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가장 먼저,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응하기 위하여 대륙사관에 기반하는 ‘(가칭)배달민족통일론’ 이론을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우리 역사학계의 주류인 식민사관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배달민족의 강역을 우리의 정신적인 문화영토로 인식하는 ‘생활권적 잠재적 영토관’을 확립하고, 실천 이론으로 ‘배달민족통일론’ 확립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논리와 이론 개발에 대한 연구 계획도 밝혔다.

그리고, 세계사와 융합하는 국사교육의 강화를 위한 국사 교과서 개편과 함께 한민족 정체성 회복을 위한 정신사관 확립을 비롯하여 단국기원 복원을 위한 법률 제정을 촉구하였다.

상해임시정부 역사교과서 발행 연도를 대만민국 연호를 쓰고, 그 외 연도는 ‘단군기원’을 사용하였다는 것이다. ‘단군기원’을 사용하면 배달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식민사관과 친일사관, 중국의 동북공정을 단번에 극복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조 박사는 “중국의 동북공정에 재야사학자와 강단사학자, 교육 당국과 민간, 정부 및 관련 단체가 따로 있을 수 없다.

고구려와 발해의 역사를 우리 역사로 인정한다면 대륙에서 일어난 배달민족의 역사를 우리역사에 편입하지 못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라고 강조하면서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한 대응논리와 식민사관 청산 연구에 매진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번 국제학술문화제에서는 백범기념관 컨벤션홀에서 4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되는데 조 박사는 22일 11시부터 발표할 예정이다. 토론에는 재야사학자 우창수 선생이 나선다.

 

저작권자 © 코리아 히스토리 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