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동북공정 소조 노릇하는 동북아역사재단, 이제 해체야한다.

 

생존의 갈림길에선 강단식민사학계,

식민사학청산 주장하는 도종환 의원 입각저지에 사활 걸다.

 

도종환 의원 공격하는 심재훈 교수,

단군과 조선 부정, 대신에 중국인이 세운 위만조선부터 우리 역사로 인정해...

 

간도가 우리 땅이 아니라는 동북아역사재단,

알고 보니 동북공정과 일제식민사관 추종집단으로 드러나...

 

동북아역사재단,

한국고대사학회와 공모해서,

서기4세기 초까지 북한은 중국땅,

독도는 우리 땅 아니라는 지도집 제작해...

 

며칠 전에 단국대학교 사학과 심재훈 교수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을 비판하고 나섰다. 도종환 의원이 사이비역사학 또는 유사역사학을 추종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작정하고 비판했다는 점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심재훈 교수를 포함, 강단주류사학은 그동안 조선총독부의 식민사관을 추종한다고 민족사학계로부터 비판을 받아 왔다. 이들이 결정적으로 식민사학 더 나아가 매국사학이라고 까지 비판을 받은 사건은 동북아역사재단을 등에 업고 펴낸 동북아역사지도집(지도집)과 ‘고대사속의 한사군’이라는 책이다. 이 책은 미국 하버드 대학의 마크 바잉턴의 입김이 들어간 것으로 파악된다. 그런데 이 지도집과 책에는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제의 식민사관이 그대로 반영되어 있었다. 일체 1차 사료적 근거가 전무함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근거 없이 북한 평양을 중심으로 중국 한나라 식민기관, 한사군이 설치되었고, 4세기까지 중국의 식민지였다고 표기했다. 또한 지도집에는 일관되게 독도를 빼버려 일본의 독도 침탈을 돕고 있었다.

이것이 문제가 되어 지난 19대 국회에서는 동북아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동북아특위)가 꾸려져 지도집 제작에 참여한 학자들을 불러 경위를 따졌다. 결국 지도집은 발행이 중단되었다. 그러나 미국에 보내진 ‘고대사속의 한사군’과 ‘중국과 북한 사이의 국경 변천에 관하여’라는 보고서는 우리의 손을 떠나 버려 미국에게 우리가 중국의 식민지였고 서기4세기 초반 까지 중국의 땅이었다는 것을 공식으로 인정해 버린 결과가 되었다. 지난 4월에 중국 주석 시진핑(習近平)이 ‘한국은 역사적으로 중국의 일부였다’고 한 발언도 따지고 보면 여기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지적이 민족사학계를 중심으로 있었다.

그런데 사실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단국대 심재훈 교수는 이를 저지한 도종환 의원과 이를 고발한 민족사학계를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심 교수에 의하면 한사군을 평양으로 그리고 독도를 빼버린 동북아역사지도집이 ‘실증적으로 수년 동안 심혈을 기울여 완성한 노작’이다. 그래서 ‘과도한 민족주의’에 경도된 ‘사이비역사학자’와 이에 동조하는 국회의원 등 정치인들이 나서서 무산시켰다고 강하게 질타한 것이다. 심 교수는 지난해에도 여러 유력 종이신문들과의 대담에서도 같은 내용으로 동북아특위 국회의원들과 민족사학자들을 비판한 적이 있다.

도종환 의원이 국무위원으로 들어가 식민사학 청산이라는 국가정책에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자 계획적으로 저지에 나선 것이다. 이러한 내막을 잘 아는 누리꾼들은 단국대학교 심 교수의 행태를 비판하며, 단국檀國, 즉 ‘단군의 나라’를 뜻하는 단국대학교에서 어떻게 단군을 부정하는 인사가 교수노릇을 하고 있는지 기가 막히다는 반응이다. 그러면서 심 교수가 좋아하는 중국인 ‘위만’을 본 따 단국대학교를 ‘위만’대학교라고 고쳐야 할 것 같다며 심 교수의 어처구니 없는 행태를 꼬집었다.

▲ 단국대학교 심재훈 교수가 자신의 얼굴책(페이스북)에 올린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을 비판하는 글(심교수 얼굴책에서 갈무리). 심 교수는 바른역사를 찾자는 민족사학계를 유사역사학이라고 비난하며, 도종환 의원이 이 유사역사학에 물들어 있는 것이 아니냐며 민족주의를 경계하라고 훈수를 두고 있다. 명백히 동북공정지도와 같고, 독도를 우리 땅에서 제거한 동북아역사지도집과,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 책자를 발간한 세력이 여전히 옳다며, 이를 저지한 도종환 의원을 공격하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한단고기> 위서론을 퍼뜨리는 주요인물로 밝혀진 이문영씨도 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 연구소장 뿐만 아니라 도종환 의원을 비판하는데 가세하고 나섰다. 이 씨는 지난해 한성백제 박물관에서 동북아역사지도집을 ‘매국지도집’으로 만들었다고 비판 받은 한국고대사학회가 주최한 ‘한국고대사시민강좌’에 강사로 나서서 동북공정을 적극 옹호하는 발언을 해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그런데 그 연장선상에서 다시 다른 의원들과 식민사학 청산을 추진하는 도종환의원을 비판한 것이다. 그런데 이 비판대열에서 정작 이 문제에 깊숙이 개입되어 있는 전 서울대 노태돈 교수, 연세대 하일식 교수, 한국교원대 송호정 교수, 서울대 동양사학과 김병준 교수 등은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고 있다. 본인들과 크게 상관이 없는 인물들이 나서서 도종환 의원을 공격하고 나선 것이다. 이들 두고 민족사학계에서는 강단주류사학차원에서 기획하여 비판에 나섰다고 내다 보고 있다.

▲ 이문영씨는 자신의 얼굴책(페이스북)에서 여러 번에 걸쳐 도종환 의원을 언급하며, 그 특유의 조롱성 말투로 도종환 의원을 공격했다(사진은 이씨의 얼굴책에서 갈무리). 심지어 인하대학교 고조선 연구소에서 지난 수년간 1차사료에 기초해서 명명백백하게 밝혀낸 고려의 국경선을 '황당한' 학술발표라고 한다. 이 학술회의에  도종환 의원이 참석하여 동조했다며, 본지의 기사를 갈무리 해 띄워 놓고 조롱했다. 이러한 행태는 단지 이씨 만의 모습이 아니다. 한국고대사학회를 비롯하여 식민사학계라고 비판받는 강단주류사학계가 이런 수준이라는 데 충격적이다. 원사료에 기초해서 밝혀낸 고려국경선 조차도 자신들의 식민사관에 맞지 않다는 이유로, '황당하다'로 취급하며 정상적인 역사학자들을 '사이비역사학', '유사역사학'이라고 비난, 조롱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들과 어쩌면 공모한 동북아역사재단이 ‘매국’역사지도집 파동을 겪고 나서도 변한 것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중국 동북공정과 일본의 독도침탈을 저지하고 대책을 세우라고 만든 기관이 동북아역사재단이다. 이 재단에 연간 2백억여원의 국민세금이 투입되고 있다. 그런데 대책과 저지는 커녕 앞서 본 바와 같이 거꾸로 동북공정을 돕고 있고 독도가 우리 땅이 아니라는 지도집을 제작한 것이다. 지도집 제작 책임자였던 배성준 씨도 현재 그대로 재직 중이다.

동북아역사재단의 이해할 수 없는 반국가 행위는 이 뿐만이 아니다. 서기2012.5. 경기도 교육청의 역사 담당교사가 펴낸 <동북아 평화를 꿈꾸다>라는 자료집을 문제 삼은 것이다. 당시 이 자료집에는 단군을 역사로 보고 간도를 우리 땅이라고 기술했다. 그런데 동북아역사재단은 이것이 잘못되었다고 고치라고 하면서 교육부에 까지 공문을 보내 시정 요청까지 했다. 단군의 조선을 ‘단군신화’라고 하면서 ‘이것을 정사正史로 묘사하거나 만주의 간도를 조선 땅이라고 기술하는가 하면, 기초적 사실관계가 잘못되었다’고 비판한 것이다. 단군의 조선을 부정하고 간도가 우리 땅이 아니라는 소리다.

더구나 우리나라와 청나라간의 국경선을 확정한 조약문이 새겨진 백두산정계비 내용도 국제법상 맞지 않는다고 부정한 것이다. 백두산정계비는 청나라와 우리나라의 국경선을 송화강-토문강 선으로 하고 있다. 이는 해석상 현재의 만주 길림성, 흑룡강성 지역이라는게 관련 학자들의 중론이다. 이 지역이 간도라는 것이다. 백두산정계비는 이 간도가 우리 땅임을 증명하는 돌에 새긴 조약문이다. 그런데 동북아역사재단은 이것을 부정하며 경기도 역사교사들이 간도가 우리 땅이라는 주장을 담은 <동북아 평화를 꿈꾸다> 자료집을 고치라고 나선 것이다. 이를 주도한 인물이 당시 동북아역사재단 사무총장으로 있던 석동연씨다. 더구나 당시 재단 이사장인 정재정씨도 교육부 장관 앞으로 공문까지 보내 시정해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 이덕일 한국바른역사 학술원장이 동북아역사재단에서 제작한 지도를 비판하고 있다. 소중화 조선의 세종시기 동북국경선이 두만강 선으로 그려져 있는 것은 명백한 일제식민사관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공험진은 두만강 북쪽으로 7백리에 있는데 이것이 제외되었다고 했다.

이에 대하여 서기2017.5.19. 서울시 서대문구 독립공원내의 순국선열유족회 지하강당에서 열린 미사협(미래로가는바른역사협의회) 산하, 바른역사학술원 학술대회에서 반박주제발표가 있었다. 동북아역사재단의 매국적 행태를 수년동안 책과 강의로 고발해 온 바른역사 학술원장, 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이 이날 동북아역사재단의 이 같은 행태를 비판하고 나섰다. 이 학술원장은 서기2014년에 낸 <우리안의 식민사관>에서 이 문제를 자세하게 다룬바 있다. 이 책에서도 소중화 조선말까지 우리나라 국경선이 현재의 두만강-압록강선이 아니라 훨씬 북쪽으로 그려져 있다고 중국측 자료와 우리나라 사료를 제시하며 증명한 바 있다.

이날 학술발표에서도 이러한 선상에서 다시 한번 우리나라 국경선이 소중화 조선말 까지 간도일대까지였음을 밝혔다. 특히 서양 지리학자들이 참여하여 근대적 기법으로 제작한 지도들을 제시했다. 흔히 ‘레지선, 당빌선, 본느선’이라고 부르는 국경선이 주목을 끌었다. 청나라는 서기1689년에 러시아와 네르친스크 조약을 맺으면서 국경문제가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했다. 그래서 강희제가 당시 청나라에 와 있던 프랑스 선교사들에게 일러 프랑스 지리학자들을 초청해 지도제작을 의뢰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우리나라와 청나라간의 국경선이 표기된 지도도 그려지게 되었다. 그 중의 하나가 <조선왕국도> 라는 것이다. 이 지도를 보면 현재의 압록강 훨씬 이북까지 우리나라 국경선이 나가 있다. 두만강 이북도 마찬가지다.

더구나 서기1883년에도 우리나라에서도 간도가 우리 땅임을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당시 서북경략사였던 어윤중이 고종에게 간도가 우리 땅임을 보고하는 내용을 기록한 <종정연표從政年表>를 통해서 확인된다.

더구나 당시 간도지역에서 살고 있던 우리 주민들도 백두산정계비를 근거로 간도가 우리나라 땅임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청나라 관리가 가을 걷이를 한 후 퇴거하라고 하자, 이 지역 주민들이 반발한 것이다. 근거는 백두산정계비의 내용이다. 백두산정계비에 토문강이 나오는데 토문강 남쪽에 살고 있기 때문에 ‘조선’땅이라고 한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을 들어 소중화 조선정부의 종성부사 이정래에게 법적권리를 달라고 탄원했다. 그리고 서북경략사 어윤중이 이들에게 권리를 부여하는 지권地券을 발급해서 조선주민으로 인정했다. 오늘날로 말하면 토지에 대한 소유권보존등기를 해 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 이덕일 학술원장이 제시한 근거는 다양하다. 더욱 획기적인 것은 <간도협약>으로 우리의 간도를 청나라에 팔아먹은 일본 조차도 간도를 우리나라 땅이라고 인정했다는 점이다. 서기1905년 우리나라 외교권을 박탈한 후에도 간도를 대한제국의 영토로 보았다. 당시 두만강 넘어 용정촌 통감부 파출소 총무과장으로 간 ‘시노다지사쿠’가 “역사상, 법리상 근거에 볼 때 청국 정부의 주장은 그 이유가 극히 희박한 데 반해, 한국 정부의 구래의 일관된 주장은 충분한 이유를 반복 설명하고 있다(통감부임시간도파출도기요).”라고 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역사상, 법리상 간도는 우리나라 땅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어느 모로 보나 간도는 우리나라 땅임이 확인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북아역사재단은 ‘간도가 한국영토로 된 사실이 없다’고 하면서, 간도가 우리 땅이라고 자료집을 펴낸 경기도 역사교사들을 꾸짖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주장은 현재의 국경선에 기준을 둔 것인데, 이는 일제가 청나라와의 <간도협약>으로 중국에 간도를 팔아먹고 난 결과물이다.

▲ 백두산 정계비는 간도가 우리 땅임을 증명하고 있다. 이날 이덕일 학술원장은 역사를 팔아먹는 자는 반드시 나라도 팔아먹는다며, 강단주류사학과 동북아역사재단이 흐려놓은 우리역사에 대한 쟁점을 명확하게 정리했다.

현재 압록강과 두만강으로 하는 선은 일제가 만들어 준 것이라는 것이다. 즉 서기20세기 초에 창작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중화 조선 초기 세종이 이른바 4군 6진을 개척하고 확정했다는 국경선을 북으로는 두만강 선으로 그려놓고 있다. 이것은 명백한 식민사관에 입각한 국경선이다. 서기20세기 초에 일제가 강제로 만든 국경선을 서기15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 당시의 국경선이라고 한 것이다. 이 식민사관에 입각한 국경선을 동북아역사재단이 발주한 동북아역사지도집에 그대로 그려놓았다. 지도집 제작에 참여한 한국고대사학회가 주축이 되어 이렇게 그린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을 밝혀 낸 이덕일 학술원장은 동북아역사재단은 더 이상 존속할 가치가 없다고 했다. 동북아역사재단이 그동안 보인 행태를 보면 재단 설립 목적과 정 반대로 운영해 왔고, 이러한 매국적 행위가 외부의 압력이 아니라 자발적이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행태를 국회를 비롯한 여러 국가기관에서 지적하고 비판했음에도 개선시킬 의지가 없다며 확신범이 아니고는 있을 수 없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에 백해무익한 동북아역사재단은 해체되어야 한다고 발표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 히스토리 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